인체의 움직임은 신경계, 골격계,근육계 3가지의 통합적인 시스템에 의해 움직임이 이루어집니다.
한가지의 구성요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우리몸은 정상적인 움직임을 만들수없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첫번째인신경계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경계
인체 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특수신경망 입니다.
감각정보(통증,시각,미각)을 뇌에 전달하고 근육수축을 통해 움직임을 만들고 심장과 장기의 기능을 유지하는등의 많은 기능을 합니다.
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이루어진 중추 신경계와 몸 전체에 분포하는 말초 신경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부분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신경계”의 구조
신경계는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의 인지, 감정, 행동 등을 제어합니다.
말초신경계는 중추신경계를 제외한 우리 몸 전체에 분포하는 신경들로, 우리 몸의 다른 부분들과 뇌 사이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중추”신경계”
대표적으로 대뇌와 척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뇌는 여러 부분으로 나뉘며 각 부분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대뇌는 추상적인 사고, 계획 수립, 의사결정 등 복잡한 인지 작업을 담당하며 언어와 의식적인 행동도 여기에서 담당합니다.
뇌
대뇌와 뇌줄기 및 소뇌로 나뉘고 대뇌는 이마엽, 마누엽, 관자엽, 뒤통수엽으로 구성됩니다.
- 이마엽: 사고와 판단, 인체의 모든 수의운동을 담당합니다.
- 마루엽: 신체의 말초신경으로 오는 체성감각 담당합니다.
- 뒤통수엽: 시각에 관련된 역활을 합니다.
- 관자엽: 정서 , 감정, 언어기능을 담당합니다.
척수
척수는 31개의 분절로 나눌 수 있으며 감각신경뿌리와 운동신경뿌리가 합쳐져서 하나의 척수 신경이 됩니다,
척수는 뇌와 신체간의 정보를 전달하며 이러한 신경섬유들은 신체 일부에서 뇌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척수 안에 특별한 묶음으로 배열됩니다.
척수는 제2요추 부분까지 척주관에 싸여 있으며 척주관은 척추의 체부와 돌기의 사이에 위치한 공간에 형성되며 척수를 보호합니다.
말초”신경계”
기본적으로 감각신경, 운동신경, 자율신경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감각신경은 우리가 피부를 통해 만지거나, 온도를 느끼거나, 통증을 경험하는 등의 감각 정보를 뇌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 운동신경은 뇌에서 내린 명령을 근육에 전달해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 자율신경계는 의식적인 생각 없이도 작동하는 내부 기관(예: 심장, 폐, 위)의 활동 조절에 관여합니다.
체성 “신경계”
신체 바깥부분과 뼈대근(골격근)을 담당하는 신경으로 구성되어 신체의 자율적인 움직임에 조절에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자율”신경계”
신체 내에서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과정에 (혈액순환,음식순화,호르몬 생성) 관여합니다.
교감 신경
신경활동이 왕성하게 일어나고 다른 내분비 기관에 신호를 보내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심박수,호흡 및 각성을 증가시킵니다.
부교감 신경
반대로 흥분성 호르몬을 억제하고 신경활동에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것은 신체를 좀더 편하게 만들어 주고 휴식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신경계”의 기능
신체 활동을 통제하고 조성하는 기본적인 업무와 말초 자극 수요일에서 전달된 자극을 중추신경계로 보내고, 여기에서 나오는 명령을 다시 각 운동기로 전달합니다. 자극의 전달은 나트륨 이온과 칼륨 이온의 세포막에서의 분포 변화로 이루어 집니다.
신경계는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결정하며, 우리의 인지, 감정, 행동 등을 제어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